與 "한동훈, '운동권 정치' 물리칠 잠재력 가진 분"

입력 2023-12-22 10:37   수정 2023-12-22 10:38


국민의힘은 비상대책위원장으로 공식 지명한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"우리 정치에서 수십 년 군림해온 86 운동권 정치를 물리치고 탈진영, 탈팬덤정치 시대를 열 잠재력을 가진 분"이라고 치켜세웠다.

윤재옥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"우리 국민의힘의 현재 위기를 극복하고 총선을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여러 장점을 가진 분으로, 어제와 전혀 다른 정치를 기대할 수 있다"면서 이렇게 말했다.

윤 권한대행은 이어 "한 전 장관은 당정관계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한 소통을 가져올 것이며 이를 통해 민의와 국정의 밀접한 연결을 가능하게 할 것"이라며 "한 전 장관과 윤석열 대통령의 인연이 당정관계에 있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지만, 동시에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"고 주장했다.

그는 "두 분(윤 대통령, 한 전 장관) 사이에는 기본적인 신뢰 관계가 형성돼 있기 때문에 오히려 허물없고 진솔한 대화가 가능할 것"이라며 "한 전 장관이 소신이 뚜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 또한 향후 당정관계의 활발한 시너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"이라고 덧붙였다.

또 "한 전 장관은 기존의 우리 당원과 보수층을 재결집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청년층 및 중도층과도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분"이라며 "현재 차기 지도자 (선호도) 여론조사에서 여권 인사 중 1위로 나오고 있으며, 기성 정치인과 전혀 다른 참신한 언행으로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"고 평가했다.

그러면서 "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가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기존 지지층 외에 청년층, 중도층의 지지가 있었기 때문"이라며 "우리가 한 전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는 것은 대선 때 초심을 회복하고 보다 젊은 정당, 보다 포용적 정당으로 거듭나겠다는 다짐 표명이고, 한 전 장관 또한 누구보다 많이 앞장서서 이런 다짐을 실천할 것"이라고 강조했다.

앞서 윤 권한대행은 전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 전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공식 지명했다고 밝혔다. 윤 권한대행은 전날 오전 한 장관과 서울 모처에서 만나 비대위원장직을 제안했고, 한 장관이 이를 수락한 것으로 전해졌다.

국민의힘 당헌·당규에 따르면 비대위원장 지명은 전국위원회 추인을 통해 확정된다. 이에 당은 이날 전국위 소집 공고를 내고 크리스마스 연휴가 끝난 직후 평일인 오는 26일 전국위를 개최해 한 전 장관 지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.

윤 권한대행은 "연내 비대위 출범이 마무리돼야 한다고 생각한다"며 "총선 준비를 위해 새해부터는 새 지도부 중심으로 가동돼야 할 것"이라고 밝혔다.

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